이용약관

이용안내

제1조(약관의 적용)

이 약관은 대출모아 (대출모아대부, 대부중개, 이하 “회사”라고 합니다)가 운영하는 대출직거래 사이트(대출모아.kr/, 이하 “대출모아”라고 합니다)회원으로 가입하여 대출직거래 서비스(이하 “서비스”라 합니다)를 이용하는 대출업체와 회사 간의 권리, 의무를 확정하고 이를 이행함으로써 상호 발전을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본 약관은 회사가 인터넷 상에서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의 이용절차 및 기타 필요한 사항에 적용됩니다.

제2조 (용어의 정의)

본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대출업체

회원가입된 해당 영업소 관할 행정청에 대부업 및 대부중개업 등록을 필한 업체를 말합니다.

2. 회원

전항의 대출업체로서 본 약관에 동의하고 회사가 운영하는 사이트에서 서비스를 제공받는 자(이하 "회원")를 말합니다.

3. 소비자

회사가 운영하는 대출모아를 방문하여 대출업체의 대출광고를 보고 대부거래계약을 체결하고자 하는 자를 말합니다.

4. 사이트

회사가 서비스 또는 용역을 회원에게 제공하기 위하여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를 이용하여 제공할 수 있도록 설정한 가상의 영업장 또는 서비스 공간을 말하고, 회원 계정(ID 및 PASSWORD)을 이용하여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아래의 사이트를 말합니다. 더불어 사이트를 운영하는 사업자의 의미로도 사용합니다. (대출모아 : www.대출모아.kr)

5. 서비스

회사의 홈페이지 및 회사가 직접 운영하는 웹사이트 등에서 제공하는 온라인상의 모든 서비스를 말합니다.

6. 대출 직거래 서비스

회사가 개발 및 운영하는 Platform 및 사이트를 통해 대출업체가 대출광고를 게재하고, 대출거래계약을 체결하고자 회사를 방문하는 소비자가 회원에게 실시간으로 대출문의를 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7. 대출거래

대출업체가 소비자에게 금원을 대여하고 소비자가 대출업체로부터 금원을 차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제3조(약관의 명시, 효력과 개정)

1. 회사는 이 약관의 내용을 회사의 상호, 영업소 소재지, 대표자의 성명, 사업자 등록번호, 연락처(전화, 팩스, 전자우편주소 등)등과 함께 회원이 확인할 수 있도록 사이트 초기 화면 또는 연결화면에 게시합니다.

2. 회사는 대부업 등의 등록 및 금융이용자 보호에 관한 법률,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전자거래기본법, 전자서명법,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전자금융거래법 등 관련 법률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본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3. 회사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 약관과 함께 초기화면 또는 연결화면에 그 적용일자 7일 이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변경된 약관은 그 적용일자 이전으로 소급하여 적용되지 아니합니다.

제4조(서비스)

1.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대출직거래 Platform 개발 및 운영서비스

① 실시간 대출문의 서비스

② 대출업체 정보검색 서비스

2) 광고 집행 및 프로모션 서비스

2. 회사가 제공하는 전항의 서비스는 대출업체와 소비자 간의 대출직거래를 위한 것을 목적으로 하고, 대출업체가 대출모아에 등록하는 대부광고와 관련하여 회사는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5조(대리행위의 부인)

회사는 통신판매 중개자로서 효율적인 서비스를 위한 시스템 운영 및 관리 책임만을 부담하며, 대출거래와 관련하여 대출업체와 소비자를 대리하지 아니하고, 대출업체와 소비자 사이에 성립된 대부거래계약 및 대출업체 또는 소비자가 제공하고 등록한 정보에 대해서는 해당 대출업체 또는 소비자가 그에 대한 책임을 부담하여야 합니다.

제6조(보증의 부인)

회사는 회사가 제공하는 시스템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대출업체와 소비자 간의 대부거래와 관련하여 대부거래의사의 존부 및 진정성, 대출업체가 등록한 광고의 적법성, 대출업체 또는 소비자가 입력하는 정보 및 그 정보를 통하여 링크된 URL에 게재된 자료의 진실성 또는 적법성 등 일체에 대하여 보증하지 아니하며, 이와 관련한 일체의 위험과 책임은 해당 대출업체 또는 소비자가 전적으로 부담합니다.

제7조(서비스 이용계약의 성립)

1. 서비스 이용계약(이하 "이용계약"이라고 합니다)은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자의 이용신청에 대하여 회사가 이를 승낙함으로써 성립합니다. 회사는 이용승낙의 의사표시를 해당 서비스화면에 게시하거나 e-mail 또는 기타 방법으로 통지합니다.

2.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대출업체는 본 약관에 동의하고, 회사가 정하는 회원가입 신청양식에 따라 필요한 사항을 기입합니다.

3. 회원가입은 영업소 관할 행정청에 대부업 등록을 필한 대출업체만 할 수 있으며, 이용신청자는 실명으로 가입신청을 해야 하며, 실명이 아니거나 타인의 정보를 도용하는 경우 서비스이용이 제한되거나 관련 법령에 의거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4. 이용신청의 처리는 신청순서에 의하며, 회원가입의 성립 시기는 회사의 승낙이 회원에게 도달한 시점으로 합니다.

5. 회사는 다음과 같은 사유가 발생한 경우 이용신청에 대한 승낙을 거부하거나 유보할 수 있습니다.

1) 실명으로 가입신청을 하지 않은 경우

2) 타인의 정보를 도용한 경우

3) 이미 가입된 회원과 정보가 동일한 경우

4) 회사에 의하여 이용계약이 해지된 날로부터 2개월 이내에 재이용신청을 하는 경우

5) 회사로부터 회원자격정지 조치 등을 받은 회원이 그 조치기간 중에 이용계약을 임의 해지하고 재이용신청을 하는 경우

6) 설비에 여유가 없거나 기술상 지장이 있는 경우

7) 기타 이 약관에 위배되거나 위법 또는 부당한 이용신청임이 확인된 경우 및 회사가 합리적인 판단에 의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제8조(증빙서류)

회사는 대출업체가 이 약관 제7조 제2항에 따라 제공한 정보의 정확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관련법령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증빙자료의 제공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대출업체가 부당하게 증빙자료를 제공하지 않는 경우 회사는 이용계약의 해지, 대부거래의 제한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으며, 대출업체는 이로 인하여 발생하는 손해에 대해 회사에게 어떠한 책임도 물을 수 없습니다.

제9조(정보의 변경, 보호)

1. 대출업체는 이용신청 시 허위의 정보를 제공하여서는 아니 되며,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에는 즉시 변경사항을 최신의 정보로 수정하여야 합니다. 대출업체는 변경사항과 관련하여 회사가 요청하는 경우 즉시 변경사항에 관한 증빙자료를 제공하여야 합니다.

2.회사의 회원에 대한 통지는 회원이 제공한 주소, 전화번호 또는 e-mail주소에 도달함으로써 통지된 것으로 보며, 수정하지 않은 정보로 인하여 발생하는 회원의 손해 또는 타인의 손해는 당해 회원이 전적으로 부담하며, 회사는 이에 대하여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또한, 회원은 변경된 정보를 지체 없이 회사에 통지하여야 하며, 변경된 정보를 수정하지 않거나 또는 허위 내용으로 수정하여 발생하는 손해는 전적으로 회원이 부담하고, 이로 인해 회사에 손해가 발생할 경우에도 회원이 전적으로 부담해야 합니다.

3.회사는 이용계약을 위하여 회원이 제공한 정보를 회사 서비스 운영을 위한 목적 이외의 용도로 사용할 수 없으며, 새로운 이용목적이 발생한 경우 또는 제3자에게 제공하는 경우에는 이용·제공 단계에서 당해 회원에게 그 목적을 고지하고 동의를 받습니다. 다만, 관련 법령에 달리 정함이 있는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제10조(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

1. 아이디(ID) 및 비밀번호에 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회원은 어떠한 경우에도 본인의 아이디(ID) 또는 비밀번호를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2. 회사의 귀책사유 없이 아이디(ID) 또는 비밀번호의 유출, 양도, 대여로 인하여 발생하는 손실이나 손해에 대하여는 회원 본인이 그에 대한 책임을 부담합니다.

3. 회원은 아이디(ID) 또는 비밀번호를 도난당하거나 제3자가 무단으로 이를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회사에 통보하여야 하고 회사는 이에 대한 신속한 처리를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합니다.

제11조(계약기간 및 이용계약의 종료 등)

1. 이용계약의 기간은 대출업체가 약관에 대해 동의한 날로부터 당해 연도 말일까지로 하고, 기간 만료 1개월 전까지 서면에 의한 반대의 의사표시가 없는 한 계약기간은 동일한 조건으로 1년간 자동 갱신됩니다.

2. 회사의 해지

1) 회사는 다음과 같은 사유가 발생하거나 확인된 경우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① 다른 회원 또는 타인의 권리나 명예, 신용 기타 정당한 이익을 침해하거나 대한민국 법령 또는 공서양속에 위배되는 행위를 한 경우

②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원활한 진행을 방해하는 행위를 하거나 시도한 경우

③ 제7조 제5항의 승낙거부사유가 있음이 확인된 경우

④ 대출업체가 제공한 정보 또는 그에 관한 증빙자료가 허위이거나 회사가 요청하는 증빙자료를 제공하지 않는 경우

⑤ 기타 회사가 합리적인 판단에 기하여 서비스의 제공을 거부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할 경우

2) 회사가 해지를 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에게 유선 또는 이메일, 기타의 방법을 통하여 해지사유를 밝혀 해지의사를 통보합니다. 이 경우 회사는 해당 회원에게 사전에 해지사유에 대한 의견진술의 기회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3) 이용계약은 회사의 해지의사를 회원에게 통지한 시점에 종료됩니다.

4) 본 항에서 정한 바에 따라 이용계약이 종료될 시에는 회사는 회원에게 부가적으로 제공한 각종 혜택을 회수할 수 있습니다.

5) 본 항에서 정한 바에 따라 이용계약이 종료된 경우에는, 회원의 재이용신청에 대하여 회사는 이에 대한 승낙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3. 당사자 일방에게 다음 각 호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 그 상대방은 별도의 최고 없이 해지의 통지를 함으로써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이용계약의 의무를 위반하여 상대방으로부터 그 시정을 요구 받은 후 7일 이내에 이를 시정하지 아니한 경우

2) 부도 등 금융기관의 거래정지, 회생 및 파산절차의 개시, 영업정지 및 취소 등의 행정처분, 주요 자산에 대한 보전처분, 영업양도 및 합병 등으로 이용계약의 이행이 불가능한 경우

3) 대출업체의 책임 있는 사유로 소비자로부터 2개월간의 대부거래건 중 30%이상의 클레임이 제기되었을 경우

4) 관련 법령 위반 등 대부업자의 책임 있는 사유로 인하여 회사가 명예 실추 등 유무형적 손해를 입은 경우

4. 회원의 해지

회원은 언제든지 회사에게 해지의사를 통지함으로써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은 해지의사를 통지하기 전에 회사에 대한 채무를 정산하여야 합니다.

5. 회사의 중단

1) 회사는 회원이 제9조 제2항에 위반하여 변경된 정보를 회사에 통지하지 않고, 회사의 자체적인 모니터링에 의해 뒤늦게 변경된 정보를 수정할 경우, 회원이 변경된 정보를 통지하지 않는 사유 등에 대한 소명이 완료될 때까지 일시적으로 서비스의 제공을 중단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 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의 두절 등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서비스 일시 중단 사실과 그 사유를 사이트 공지사항에 게시합니다.

3) 회사는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의 제공을 제한하거나 일시 중단할 수 있습니다.

제12조(쿠키(Cookie)의 운용 및 활용)

1.회사는 회원에게 적합하고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회원의 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2.본 조 제 1 항과 관련하여 회원은 쿠키 이용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며 쿠키의 수신을 거부하거나 쿠키의 수신에 대하여 경고하도록 이용하는 컴퓨터 브라우저의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단,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경우, 로그인이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게 됨으로써 발생되는 문제에 대한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제13조(링크 사이트에 대한 책임)

1.회사는 회원에게 다른 웹사이트 또는 자료에 대한 링크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외부 사이트 및 자료에 대한 아무런 통제권이 없으므로 그로부터 제공받은 서비스나 자료의 정확성, 유용성 등에 대해 책임지지 아니하며 회사의 개인정보보호정책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2.회원은 링크된 외부 사이트의 서비스나 자료를 신뢰함으로써 또는 이와 관련하여 발생하거나 발생되었다고 주장하는 어떠한 손해나 손실에 대해서도 회사에 책임이 없음을 인정하고 이에 동의합니다.

제14조(대출직거래 Platform 개발 및 운영서비스)

1. 회사는 대출직거래 Platform 제공을 통해 대출모아에서 대출업체가 다양한 형태로 대출광고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2. 회사는 대출업체가 등록한 대출광고를 거래촉진을 위해 포털 사이트, 제휴사가 운영하는 사이트 등에 노출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대출업체가 등록한 대출업체 정보를 회사가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정한 기준과 방법에 따라 대출모아에 게재합니다. 회사는 게재하는 대출정보의 위치, 크기, 배열 등을 결정하고 조정할 수 있으며, 이벤트 광고 등 회사의 서비스를 위하여 해당 서비스화면을 구성, 편집하거나 대출정보 외의 사항을 게재할 수 있습니다.

제15조(대출직거래)

1. 대출모아 대출에서의 대출업체의 회원가입이 완료됨과 동시에 이루어지고, 이를 위하여 대출업체는 대출정보 및 대출거래조건에 관한 내용을 대부업 등의 등록 및 금융이용자 보호에 관한 법률 및 이 약관에서 정한 방법으로 회사가 제공하는 대출직거래 Platform을 통해 직접 등록 관리하여야 합니다.

2.대출업체는 대출모아 대출에서의 대출광고와 관련하여 대부업 등의 등록 및 금융이용자 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령이 요구하는 사항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3.대출업체는 회사의 서면에 의한 사전 승인 없이 대출모아 대출의 상호나 서비스표, 로고 등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4.회사는 회사가 정한 광고 등록기준에 위반된 대출업체의 대출광고의 전시를 금지할 수 있습니다.

제16조(서비스 이용료 등)

1. 서비스 이용료는 회원이 대출모아 대출의 대출직거래 Platform 서비스 및 각종 부가서비스를 이용함에 따른 대가로 대출업체가 회사에 지불하여야 하는 금액을 의미합니다.

2. 회사는 서비스 이용료를 대출모아 대출 초기화면 또는 연결화면에 게시하거나 대출업체에게 고지합니다.

3. 회사는 재량 내에서 서비스 이용료의 추가 및 폐지, 변경을 할 수 있으며, 개정할 경우에는 대출모아  사이트 화면에 게시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공지합니다.

4. 회사는 회원이 제11조 제3항에 위반하여 이용계약을 해지할 경우, 이 약관을 위반할 경우, 회사가 정한 광고 등록기준을 준수하지 않거나 회사가 정하지 않은 부정한 방법을 통하여 광고를 등록하는 경우 해당 광고는 취소되거나 전시가 중지될 수 있으며, 이와 같이 취소되거나 전시가 중지된 서비스 이용료는 환불되지 않습니다.

5. 회원이 제11조 제4항에 따라 이용계약 해지시에는, 회사는 회원이 납입한 이용료를 남은 이용기간(광고기간)의 비율로 환산한 금액에서 30%를 공제한 나머지 금원을 반환한다.

6. 제11조 제5항에 따라 서비스의 제공이 중단된 경우에도 이용료의 전부 또는 일부 반환은 없습니다.

7. 회원이 폐업을 했음에도, 회사에 폐업사실을 통지하지 않아, 이용계약 기간을 초과하여 서비스가 제공된 경우, 회원은 서비스가 제공된 기간만큼의 서비스 이용료를 회사에 지급해야합니다.

제17조(소비자 정보의 보호)

1. 대출업체는 서비스의 이용에 따라 취득한 소비자의 개인정보를 이 약관에서 정한 목적 이외의 용도로 사용할 수 없으며, 이를 위반할 경우 당해 대출업체는 관련 법령에 의한 모든 민ㆍ형사상의 법적 책임을 지고 자신의 노력과 비용으로 회사를 면책시켜야만 하며, 회사는 당해 대출업체를 회원 탈퇴시킬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를 위하여 대출거래를 목적으로 대출업체에게 공개되어 있는 소비자의 개인정보를 상당 기간이 경과한 후 비공개 조치할 수 있습니다.

3. 회사가 개인정보의 보호를 위하여 상당한 주의를 기울였음에도 불구하고, 특정 대출업체가 제1항을 위반하여 소비자의 개인정보를 유출 또는 유용한 경우 회사는 그에 대하여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전기통신사업법 등 관련 법령이 규정하는 적법한 절차에 따라 수사관서 등이 회사를 상대로 대출업체에 관한 정보의 제공을 요청한 경우, 회사는 그에 관한 자료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5. 대출업체가 소비자의 개인정보를 취급할 때에는 개인정보의 분실·도난·누출·변조 또는 훼손을 방지하기 위하여 관련법령에서 정한 기술적·관리적 조치를 다하여야 합니다. 대출업체는 소비자의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자를 최소한으로 제한하여야 합니다. 대출업체는 목적을 다한 개인정보에 대하여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복구·재생할 수 없도록 파기하여야 합니다.

제18조(약관 외 준칙 및 관련 법령과의 관계)

1.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대부업 등의 등록 및 금융이용자 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령의 규정과 일반 상관례에 의합니다.

2. 회사는 이 약관에서 규정되지 않은 구체적인 내용과 특정서비스에 관한 내용을 별도의 약관(이하 “개별약관”이라 합니다)에 규정할 수 있으며, 이를 대출모아 초기화면 또는 연결화면을 통하여 공지하고 대출업체가 이에 동의한 경우 개별약관은 이 약관과 더불어 이용계약의 일부를 구성합니다.

3.회사는 전항의 개별약관에 변경이 있을 경우, 적용일자 및 변경사유를 명시하여 현행 개별약관 등과 함께 그 적용일자 7일 이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위 2항과 같은 방법으로 해당 변경사항을 공지합니다. 변경된 개별약관은 그 적용일자 이전으로 소급하여 적용되지 아니 합니다.

4.회원은 이 약관 및 개별약관(이하 “약관 등”이라 합니다)의 내용에 변경이 있는지 여부를 주시하여야 하며, 변경사항의 공지가 있을 시에는 이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5.회사는 특정 대출업체와 개별적으로 약관 등에 규정된 내용과 다른 내용의 계약(이하 “개별계약”이라 합니다)을 체결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별계약이 약관 등에 우선하여 적용됩니다. 회사는 개별계약을 체결한 대출업체에게 계약내용을 서면(전자문서 포함)으로 교부하거나 대출모아  서비스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제19조(손해배상)

1. 당사자 일방 또는 당사자 일방의 피고용인, 대리인, 기타 도급 및 위임 등으로 당사자 일방을 대신하여 이용계약을 이행하는 자의 책임 있는 사유로 이용계약의 이행과 관련하여 상대방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 그 당사자 일방은 상대방에게 발생한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습니다.

2. 대출업체가 이용계약을 위반함으로써 대출모아의 대외 이미지 실추 등 회사에 유, 무형적 손해가 발생한 경우, 대출업체는 회사의 손해를 배상하여야 합니다.

제20조(비밀유지)

1. 각 당사자는 법령상 요구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상대방으로부터 취득한 기술정보, 노하우 등 비밀로 관리되는 정보를 제3자에게 누설하여서는 안 되며, 그 정보를 이용계약의 이행 이외의 목적으로 이용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2. 전항의 의무는 이용계약의 종료 후에도 3년간 존속합니다.

제 21조(회사의 면책)

1. 회사는 통신판매 중개자로서 사이트를 기반으로 한 대출직거래 시스템만을 제공할 뿐, 대출업체가 등록한 대출광고 및 대부거래조건에 관한 정보 또는 소비자와의 대출거래에 관하여 분쟁이 발생한 경우 회사는 그 분쟁에 개입하지 않으며 그 분쟁의 결과로 인한 모든 책임은 대출업체 및 소비자 부담합니다. 또한 이와 관련하여 회사가 제3자에게 손해를 배상하거나 기타 비용을 지출한 경우 회사는 대출업체 및 소비자에게 구상권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대출업체의 정보를 열람할 수 있는 방법을 소비자에게 제공할 수 있으며, 대출업체는 당해 정보를 기재하지 아니하거나, 허위로 기재함으로써 발생하는 모든 책임을 부담하여야 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회사가 제3자에게 손해를 배상하거나 기타 비용을 지출한 경우 회사는 대부업자에게 구상권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 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의 두절 등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으며, 이와 관련하여 회사는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이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기타 관련 법령 및 회사에서 제공한 이용약관 및 개별약관의 변경, 공지사항 등에 관한 주의의무를 게을리 하여 발생한 대출업체의 피해에 대해서 회사는 일절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5.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서비스는 대출업체의 현재 소재지와 이용 중인 무선 데이터 서비스 제공자의 네트워크 등의 이유로 제한되거나 지연될 수 있습니다.

제22조(저작권의 귀속 및 이용제한)

1. 회사가 작성한 웹&모바일 화면(문구 및 디자인)에 관한 저작권, 기타 지적재산권은 회사에 귀속됩니다.

2. 회원은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를 회사의 사전승낙 없이 출판, 복제, 방송 및 기타 방법에 의하여 유포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선 안됩니다.

제23조(이용약관의 효력 및 변경)

1. 이용자가 사이트의 서비스를 이용한 경우에는 이 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2. 회사는 법률이나 서비스의 변경사항을 반영하기 위한 목적 등으로 본 약관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3. 이용약관 변경 시 변경된 약관은 게시한 날로부터 7일 후부터 효력이 발생합니다.

4. 이용약관의 변경 내용을 게시한 이후 효력이 발생하기 전까지 회원이 의사표시를 하지 않은 경우에는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회원이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변경된 약관의 적용을 받는 해당 서비스의 제공은 더 이상 불가능하게 됩니다.

제24조(관할법원 등)

1. 이 약관과 회사와 회원 간의 이용계약에 관한 분쟁에 대해 회사를 당사자로 하는 소송이 제기될 경우에는 회사의 본사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을 합의관할법원으로 정합니다.

2. 회사와 회원은 상대방의 명백한 동의 없이 본 약관상의 권리와 의무를 제3자에게 양도할 수 없습니다.

3. 이 약관과 관련하여 당사자 간의 합의에 의하여 추가로 작성된 계약서, 협정서, 통보서 등과 회사의 정책변경, 법령의 제·개정 또는 공공기관의 고시·지침 등에 의하여 회사가 대출모아를 통해 대출업체 및 소비자에게 공지하는 내용도 본 약관의 일부를 구성합니다.

부칙 제1조 (적용일자)

1. 본 약관은 2019년 6월 20일부터 시행됩니다.

대출거래 시 주의사항

1대출 상담시 본인이 대출한 업체를 잊지않기 위해 정확히 해당업체 상호명, 연락처 등 꼭 메모·저장 하시기 바랍니다.
      (업체상호명, 연락처 등 대출모아 홈페이지에서 검색 가능)

2대출을 목적으로 첫거래 고금리 대출(급전)을 강요하고 기타 수수료를 입금 후 월변등으로 한도를 높여주는 조건은
      사기행위입니다.

3대출모아 담당자를 사칭하여 대출상담 및 대출을 권유하는 경우 절대 거래 응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대출모아는 직접적인 대출 및 알선/중개를 하지 않습니다.)

4대면 미팅 명목으로 고객에게 출장비(거마비) 요구는 사기행위입니다.

5대출 알선 또는 대출 처리 비용 (공증비) 명목으로 고객에게 수수료, 선이자, 선입금 요구는 사기행위입니다.

6법적 최대 연 이자율은 20% 입니다. (추가, 수수료 비용 포함) 이자율 초과하여 수취 및 요구는 사기행위입니다.

7위임장, 인감증명서, 신분증 등 개인 정보가 담긴 중요 서류를 보낼 때는 업체 정보를 (상호,연락처) 다시 한번 확인하고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8공인인증서 (ID, 비밀번호, OTP) 정보 요구시 절대 응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9휴대폰, 통장, 신용카드, 체크카드 매매 혹은 양도 요구시 절대 응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대포통장, 대포폰 사기범행에 이용 될 수 있습니다.)

10대출채권 추심자가 소속과 성명을 밝히지 않거나, 확인되지 않는 채권에 대해 일방적 변제 요구 시 절대 응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11각종 연락처, SNS(텔레그렘, 카톡 등)로 접근하여 얼굴 및 신체 사진을 요구하는 경우 절대 응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불법 고금리 피해예방 10계명

  1. 1. 법정 최고이자율을 초과하는 부분에 대한 이자계약은 무효

    대출계약시 연이자율의 경우, '21.7.7. 이후 신규체결 및 갱신, 연장 계약에 대해서는 20% ('21.7.6. 이전 계약건에 대해서는 연 이자율은 24%)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법정 최고이자율을 초과하는 부분에 대한 이자계약은 무효임을 주장하세요.
    * 초과 지급된 이자는 원금충당 또는 반환요구 가능

  2. 2. 대출은 제도권 금융회사를 이용

    긴급한 자금이 필요한 경우에도 무등록 대부업체가 아닌 등록 대부업체나 제도권 금융회사를 이용하여 대출을 받으세요.
    ① 등록된 대출중개업체 및 대부업체는 등록 대부업체 통합조회서비스(한국대부금융협회, http://www.clfa.or.kr ⇒ 등록업체조회)에서 확인 가능하며, ② 등록 대출모집인은 대출모집인 통합조회시스템(은행연합회, http://www.kfb.or.kr ⇒ 대출모집인)에서 조회 가능, ③ 제도권 금융회사는 금융소비자정보포털 파인(http://fine.fss.or.kr ⇒ 제도권금융회사 조회)에서 확인 가능

  3. 3. 대출시 선이자는 대출원금에서 제외

    대출시 수수료 등의 명목으로 대부업자가 받는 것은 모두 이자로 간주되며, 선이자를 사전에 공제하는 경우에는 대출원금에서 제외됩니다.

  4. 4. 문자, 인터넷 등을 통한 대출광고에 유의

    “누구나 대출”, “신용불량자 가능” 등 상식 수준을 벗어난 광고에 유의하세요.

  5. 5. 대출상담시 신용등급조정료, 수수료 등 금전 요구는 거부

    어떠한 명목으로든 금전을 요구하는 것은 대출이 이루어지지 않는 금전을 편취하는 사기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절대 응하지 마세요.
    * 대출이 이루어지는 경우에도 수수료 등은 이자에 해당되므로 불법적 고금리에 해당될 가능성이 높음

  6. 6. 대출계약서, 원리금 상환내역을 철저하게 관리

    대출시 작성된 계약서 및 원리금 상환내역서 등 본인의 대출내역을 철저하게 관리하세요.
    * 특히 원리금 상환내역을 입금증 등과 함께 철저히 관리함으로써 향후 고금리 분쟁에도 대비 가능

  7. 7. 자신의 소득수준에 맞는 대출 관리

    본인의 신용도 및 소득수준에 맞는 대출관련 사항을 우선 확인해 보세요.
    * 금감원의 「금융상품 통합 비교공시」홈페이지(http://finlife.fss.or.kr) 나 서민금융진흥원(구 한국이지론)(☏1644-1110, www.koreaeasyloan.com)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대출상품 확인

  8. 8. 햇살론 등 저금리대출로 전환해 준다고 하는 대출 권유에 주의

    햇살론, 새희망홀씨 등 저리의 서민금융상품을 알선해 준다는 미끼로 대출을 권유하는 수법에 주의하세요.
    * 실제로는 고금리 대출을 받게 한 후, 향후 연락이 되지 않거나 여러 가지 사유를 들어 저금리대출 전환이 어려운 경우가 대부분

  9. 9. 공신력 있는 제도권 금융회사 사칭에 유의

    은행 등 공신력 있는 제도권 금융회사임을 사칭하면서 신분증 등을 요구할 경우 이에 응하지 마세요.
    * 대출에 필요하다며 주민등록증 또는 사업자등록증 사본, 체크카드, 통장 등 관련 서류를 송부할 경우 고금리대출 또는 개인정보유출 등 피해 우려

  10. 10. 고금리피해 및 불법채권추심에 적극적으로 대응

    대출계약서, 원리금 입금증, 녹취록 등 관련 증거를 확보하여 금감원(☎ 1332), 경찰서(☎ 112)에 적극적으로 신고

담당부서 : 불법금융대응단 불법사금융대응팀

전화번호 : 02-3145-8526

자료출처 - 금융감독원 서민금융 1332 (www.fss.or.kr/s1332)